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고, 버스·기차는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 개요]
경로우대제도는 어르신들의 활발한 사회 참여를 독려하고,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며,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복지 제도입니다. 1980년대 초반 지하철 무임승차 제도를 시작으로,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혜택이 확대되었습니다.
[지원 내용]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다음과 같은 대중교통 이용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지하철: 전국 도시철도(지하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지하철 운행 지역)
버스: 버스 요금 할인은 지자체 조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기차: 열차 종류 및 요일, 좌석 등급에 따라 할인율이 달라집니다.
선박/항공: 일반적으로 경로우대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일부 항공사에서 자체적으로 노인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으니 개별 문의가 필요합니다.
[특징]
[지원 대상]
[선정 기준]
[신청 방법]
지하철 무료 이용:
기차 할인 이용:
버스 할인 이용:
[준비 서류]
[유의사항]
[문의처]
고령 국가유공자의 건강 유지 및 질병 예방을 위해 보훈병원에서 정밀 종합건강검진 서비스를 무료 또는 감면된 비용으로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국립중앙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 등 5대 국립과학관의 상설전시관 관람료를 할인 또는 면제하여 과학문화 접근성을 높이는 제도입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사회활동 참여를 지원하고 교통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수도권 지하철 및 각 지역별 시내버스 등을 무료 또는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발급하는 제도입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국가유공자의 사회활동 참여를 지원하고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수도권 및 각 지역 도시철도(지하철) 운임을 면제해주는 제도입니다.
국가유공자 및 그 유족 등이 보훈병원 또는 위탁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경우 국비로 진료비를 감면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국가유공자의 명예로운 삶과 복지향상을 위하여 의료비(진료비 및 약제비) 일부 지원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볼까요?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