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원 서울특별시

서울시 이동노동자 쉼터 운영

대리운전, 퀵서비스, 배달라이더 등 야외에서 일하며 대기시간이 길고 휴게 공간이 부족한 이동노동자들을 위해 휴식, 건강, 법률 상담 등을 지원하는 전용 쉼터입니다.

조회수 11

자세한 설명

[사업 개요] - 열악한 노동환경에 노출된 이동노동자들의 건강권을 보호하고 최소한의 휴식 공간을 보장하여 노동 인권을 증진시키기 위해 서울시가 권역별로 쉼터를 조성하여 운영합니다. [지원 내용] - 휴게 공간 제공: 냉난방 시설, 휴대폰 충전, 음료, 안마의자 등 편의시설 제공 - 건강 지원: 혈압 측정기, 스트레스 검사 등 간단한 건강 체크 및 상담 연계 - 법률·노무 상담: 임금체불, 부당해고 등 노동 관련 전문 상담 지원 -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금융 교육, 직무 역량 강화 교육, 문화 행사 등 [특징] - 현재 서초, 합정, 북창, 녹번, 장지 등 서울시 주요 거점 지역에 설치되어 있으며 24시간 또는 심야 시간까지 운영하여 이동노동자의 근무 특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받을 수 있는 조건

[지원 대상] - 대리운전, 퀵서비스, 배달, 학습지교사, 요양보호사 등 특정 장소 없이 이동하며 근무하는 모든 노동자 [선정 기준] - 직종에 관계없이 이동노동자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 복지사의 조언

[신청 방법] -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운영 시간 내에 쉼터에 방문하여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 일부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준비 서류] - 없음.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 쉼터별로 운영 시간 및 제공 서비스가 다를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서울시 이동노동자 쉼터' 홈페이지나 각 쉼터별 연락처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처] - 각 쉼터별 연락처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서울노동권익센터 (02-376-0001)

관련 사이트

태그

댓글 0

줄바꿈 0/5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