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 국방부

6.25 전사자 유가족 찾기 사업

6.25 전쟁 당시 나라를 위해 싸우다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채 안장된 호국영웅들의 유해를 발굴하고, DNA 검사를 통해 유가족을 찾아 따뜻한 품으로 돌려보내는 국가적 사업입니다.

조회수 8

자세한 설명

[사업 개요] '나라를 위한 희생은 국가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원칙 아래, 아직 수습되지 못한 12만여 호국영령을 가족의 품으로 모시기 위한 범국민적 사업입니다. [지원 내용] - 유전자(DNA) 시료 채취: 보건소, 군병원, 보훈병원, 보훈회관 등 전국 지정 기관에서 무료로 혈액 채취 (약 3cc) - 유해 발굴 및 감식: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전국 각지에서 전사자 유해 발굴 및 신원 확인 작업 진행 - 신원 확인 및 통보: 발굴된 유해의 DNA와 유가족 DNA를 비교 분석하여 신원이 확인되면 유가족에게 통보 - 호국의 영웅 귀환 행사: 신원이 확인된 전사자에 대해 최고의 예우를 갖춘 귀환 행사 및 국립묘지 안장식 거행 [특징] - 유가족의 DNA 시료 채취 참여가 전사자 신원 확인의 가장 결정적인 열쇠입니다. - 한번의 시료 채취로 유해를 찾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DNA 대조를 실시합니다.

받을 수 있는 조건

[지원 대상] - 6.25 전쟁에 참전하였다가 전사 또는 실종된 군인·경찰 등의 유가족 (친·외가 8촌까지 가능) [선정 기준] - 전사(실종)자의 유가족으로, DNA 시료 채취에 동의하는 분

💡 복지사의 조언

[신청 방법] - 가까운 보건소, 군병원, 보훈병원, 예비군 동대 등에 방문하여 DNA 시료 채취 참여 -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유가족찾기과로 전화하여 출장 채취 요청 가능 [준비 서류] - 신분증 - 전사자와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제적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없을 경우 구두 진술도 가능) [유의사항] - 유가족 DNA 시료 채취는 전액 무료이며, 간단한 혈액 채취로 이루어집니다. - 고령의 유가족이 많아 시간이 매우 촉박하므로, 대상이 된다면 하루 빨리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의처] -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유가족찾기과 (1303, 02-748-5283, 02-748-5285)

관련 사이트

태그

관련된 복지 혜택

보훈

고궁·능원 및 국공립 문화시설 무료·할인 입장

국가보훈대상자와 그 유족에게 고궁, 능원, 국공립박물관, 미술관, 공원 등 주요 문화시설의 입장료를 면제하거나 할인하여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예우를 표하는 제도입니다.

지자체복지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 지원

국가보훈대상자 및 유가족 등에 대한 지원으로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 하신 분들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고 보훈의식 가오하에 기여하고자 함.

지자체복지

국가유공자 위문 및 보훈단체 지원

국가를 위하여 희생하거나 공헌한 국가유공자, 그 유족 또는 가족을 합당하게 예우(禮遇)하고 지원함으로써 이들의 생활안정과 복지향상을 도모하고 국민의 애국정신을 기르는 데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여가

문화로 독립 (독립·국가유공자 문화예술 활동 지원)

독립·국가유공자 및 그 후손(유족)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문화예술을 통한 치유와 사회참여를 돕기 위해 맞춤형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자체복지

보훈가족 및 국가유공자 지원

보훈가족 사기양양 및 호국보훈의식 함양

보훈

보훈가족 심리상담 '보비스 마음건강센터' 운영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이 겪는 외상 후 스트레스(PTSD), 우울증 등 심리적 어려움을 전문적으로 상담하고 치유하기 위해 운영되는 심리재활 전문기관입니다.

추천 직업훈련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