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출산 서울특별시

서울시 찾아가는 산후조리서비스

전문 건강관리사가 출산 가정을 방문하여 산모의 건강 회복과 신생아 돌봄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공공산후조리원 이용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가정 내에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조회수 5

자세한 설명

[사업 개요]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입된 공공 서비스입니다. 산모의 회복 상태와 가정 환경에 맞는 맞춤형 돌봄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원 내용] - 단태아 기준 10일(80시간), 다태아 기준 15~20일(120~160시간) 동안 산후건강관리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서비스 제공 - 주요 서비스: 산모 건강관리(유방관리, 부종관리 등), 신생아 돌봄(목욕, 수유지원 등), 산후 회복에 필요한 가사활동 지원(식사준비, 간단한 청소 등) - 본인부담금: 무료 (전액 시비 지원) [목적] 출산 초기 산모의 신체적, 정신적 회복을 돕고 안정적인 양육 환경을 조성하여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서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받을 수 있는 조건

[지원 대상] - 서울시에 거주하는 출산가정 (주민등록 기준) [선정 기준] - 소득수준과 무관하게 모든 출산가정이 신청 가능 - 단,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을 받아 민간 산후조리원을 이용했거나, 서울형 공공산후조리원을 이용한 경우 중복 신청 불가

💡 복지사의 조언

[신청 방법] -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 후 30일까지 '서울맘케어(https://seoulmomcare.go.kr)'에서 온라인 신청 - 신청 후, 자치구 보건소에서 자격 확인 및 서비스 연계 [준비 서류] - 온라인 신청서 작성 - 주민등록등본 (행정정보공동이용 동의 시 생략 가능) - 출생증명서 또는 산모수첩 [유의사항] - 원하는 서비스 제공기관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서비스 개시일 및 시간은 제공기관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 예약이 많을 경우 희망하는 시기에 서비스를 받지 못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처] - 서울특별시 다산콜센터 (02-120) - 거주지 관할 자치구 보건소

관련 사이트

태그

관련된 복지 혜택

의료/건강

권역 난임·우울증 상담센터 운영

난임으로 인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부부와 임신·출산 과정에서 우울감을 경험하는 임산부 및 가족에게 전문적인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권역별 전문 상담센터입니다.

임신/출산

서울 임산부 교통비 지원

서울시에 거주하는 임산부에게 1인당 70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하여 이동 편의를 증진합니다.

생활지원

서울시 임산부 전용 아이맘택시

병원 진료 등 이동이 불편한 서울시 거주 임산부 및 12개월 이하 영아 양육 가정을 위해 전용 택시 이용 바우처를 제공하는 교통 지원 사업입니다.

임신/출산

서울시 임산부·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서울시에 거주하는 임산부와 출산가정에 전문 건강관리사가 방문하여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 돌봄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소득 수준과 관계없이 모든 출산가정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복지

셋째아 이상 출산 가정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하여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지원하고,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

긴급지원

위기 임산부 긴급 보호쉼터 운영

가정폭력, 실직, 가족과의 갈등 등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으로 갈 곳이 없는 임산부에게 안전한 숙식과 심리상담, 출산 및 양육 지원 서비스를 긴급하게 제공하는 보호시설입니다.

추천 직업훈련

전체보기